영상과 사진에 모자이크 처리하는 매우 쉬운 방법

 유튜브에 편집 영상을 업로드하고 블로그에 같이 기록을 남겨두는데, 가끔 사진을 넣다보면 뜨끔하는 경우가 생긴다.

바로 초상권, 즉 영상이나 사진에 찍힌 사람 때문인데 길거리 걷던 중 누군가의 사진에 찍혔는데 그 사진이 인터넷에 떠도는 등 문제가 될 수 있기에 모자이크 처리는 필수다.

보통 모자이크 처리하는 타겟은 ① 사람, ② 개인신상정보, ③ 자동차번호판 정도인데 영상을 돌려보면서 노출된 것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조금 귀찮은 일이다.

 그런데 진짜 귀찮은 것은 하나 하나 모자이크를 적용하는 일인데 오늘은 여기저기서 배운 모자이크 처리 팁을 공유해보려 한다.


1. 영상 전체 모자이크처리(Fast Blur)


 프리미어 최신버전은 모자이크 타겟의 마스킹과 추적기능을 지원한다. 정말 편리한 기능이지만 사람 많은 장소에서 찍힌 영상에서 인원 수대로 마스킹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에는 Fast Blur 필터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다.

출처 : https://borisfx.com/effects/continuum-fast-lens-blur/

 위에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사진자료인데 설정값을 과도하게 준 것 같다.
실제 내 영상 편집 작업물에는 Fast Blur 필터값을 5~10 정도로 설정하여 사용하는데, 사람 얼굴 윤곽까지는 확인되지만 정확한 구분은 어렵게 잘 뭉개준다.
(만일 사람들이 멀리 있거나 배경이 어두운 경우에는 필터값을 조금 약하게 줘도 되는 듯)

 영상을 뭉개기 때문에 선명도가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손 쉽게 전방위 모자이크 처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① [Effects] 검색창에 "fast blur"를 검색하고 해당 필터를 영상으로 드래그한다.

② [Effect Controls] - [Fast Blur]에서 Blurriness 값을 조정한다(현재값 5)

③ Blurriness = 10 (꽤 많이 뭉개져서 배경도 흐릿해진다)

 ④ Blurriness = 20 (렌즈에 기름낀 것도 아니고... 너무 뭉개진 모습)

적당값을 찾아서 여러 사람이 등장하는 영상에 적용해주자.


2. 고정 사진 모자이크(포토샵 없이 Pixlr Editor활용)


 저번 무배경 PNG파일 만들기에도 사용한 Pixlr Editor를 활용하면 포토샵 없이도 간단히 그리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하다.

 블로그 포스팅 글을 한참 열심히 쓰다가 중간에 편집해버리면 흐름이 끊기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빠르게 사진편집이 가능해서 자주 애용한다.

<월리의 초상권을 지켜주자...>
 매우 간단하니 왠만한 분들이면 한 번 보고도 바로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사용하려는 것은 가우시안 필터(기본값)이다.

Pixlr Editor접속(https://pixlr.com/editor/)
- 매번 느끼지만 이 웹사이트 제작자는 정말 대단하는 생각 밖에 안든다.

② 모자이크 범위 지정
- 왼쪽 점선네모를 클릭하고, 직사각형과 타원형 중 원하는 모양으로 선택해준다.
  (사람 얼굴처리에는 타원형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③ 상단 메뉴의 [필터] - [가우시안 흐림효과] 를 선택합니다.

④ 설정값을 입력합시다(기본값인 50으로도 충분합니다)

⑤ 저장(Ctrl+S)하여 종료


정리하며...


영상편집과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
포토샵, 프리미어 등 편집프로그램은 고수들이 다루는 영역이라는 생각이 컸다.

나는 실력 부족으로 짜집기 위주로 편집하지만 
위에서 써놓은 몇 가지 간단한 편집 방법으로 초보들도 쉽게 영상편집 진입할 수 있다.

누군가에게 알려줄만한 실력은 아니지만
나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