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저작권에 걸린다고? (1편 - 폰트/글씨체)

 유튜브로 재밌는 영상들을 보다가, 내 일상을 의미있게 기록해보고 싶어 영상제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열정으로 가득할 때 영상편집 프로그램 프리미어와 책까지 바로 구매했고 게임녹화와 맛집을 다니며 열심히 녹화했고, 편집을 한지 벌써 2달이 지났네요.

 고급기법이 많이 사용되지 않고 단순히 짜집기 편집으로 했을 때 영상편집은 어렵지 않았습니다.(그 대신 꾸준함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ㅠ)

 정말 어렵고 번거로운 것은 바로 '저작권 침해' 문제였습니다. 사실 며칠 전 업로드한 영상에 저작권 침해 소지가 있어 영상을 정정했는데, 이번처럼 실제 겪었던 몇 가지 사례를 남겨보며 저작권에 대한 정리와 공부도 함께 해보려 합니다.

저작권과 관련되는 아이템은 상당히 많으므로 한 편씩 풀어 써보겠습니다.
(추가로 다운로드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링크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저작권에 걸린다고? (폰트, 글씨체)

 간과하기 쉽고, 저작권 침해에 걸리기도 쉬우니 조심해야 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입니다. 영상편집 초기에 아무 생각없이 굵직하고 깔끔한 HY헤드라인M 폰트로 영상자막을 만들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동생이 영상작업 전문가이기에 다행이라고 느끼는데, 제 영상을 보자마자.
"형, 무료폰트 사용한 거 맞어?"
"한글97이랑 같이 설치된건데, 그러면 무료아냐?"


 무료가 아니었습니다. 'HY폰트'로 검색해보면 저작권 침해로 마음 고생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에 걸린 경우 금전적 손해배상을 하게 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합니다.(이런 사실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은 한글과 컴퓨터도 참 못된 것 같습니다. 흥.)

 우리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는 윈도우 기본폰트 "Arial, 굴림, 돋움, 궁서" 등이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 폰트들을 쓰고 있으면 아재 같아서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최소한 맑은고딕이라도 써야지 세련되어 보여요.)

 그렇다고 개인 사용자인 우리가 몇 십만원씩 주면서 폰트를 구매하기는 무리가 있으니 무료폰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상업용으로 사용가능한 무료폰트를 받아야 합니다.(만일 제 사적인 영상편집에 사용했는데 영상으로 수입이 발생하면 상업용이 되지요.)


 보통 폰트 배포용 링크와 함께 라이센스 주의사항이 붙어있습니다. 위 네이버 폰트의 경우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하다고 하니 문제가 없군요.(단 라이센스 전문 또는 출처표기를 권장한다고 하니 참고합시다.)

 아래 설명 드릴 폰트들을 보시면 '아! 이거 어디서 많이 본건데?' 하실만한 것들이 제법 있을 겁니다. 실제 길거리 현수막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폰트입니다. 모두들 저작권 때문에 무료폰트들을 쓴 것이 아닌지 생각됩니다.

1. 배달의 민족 폰트(https://www.woowahan.com/#/fonts)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고, 실제 영상편집에 많이 사용하는 폰트들입니다. 특히 '배달의민족 한나체', '배달의민족 주아체', '배달의민족 도현체' 3가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독성이 좋고, 적당히 귀염스럽고, 적당히 단정한 느낌이 좋은 폰트들입니다.


2. 네이버 나눔글꼴(https://hangeul.naver.com/2017/nanum)

 나눔글꼴은 예전부터 네이버 블로그, 파워포인트 작성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고, 무엇보다 세련됨이 돋보입니다.(역시 네이버!) 또한 최초 나눔고딕 배포 이후 더 많은 폰트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저작권과 상관없이 각종 자료 작성에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개인 모음사이트(http://www.hellchosun.net/52)

 검색으로 알게 된 사이트인데 정리가 상당히 잘 되어 있어서 링크만 올립니다. 80여종의 상업용 무료폰트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정리하며...

 위에 링크를 보시면 사용가능한 무료 폰트가 100가지 이상 됩니다.
 하지만 많다고 또 좋은 건 아닌게 내가 원하는 영상 스타일에 맞는 폰트를 그 때마다 기억하는게 쉽지 않아서, 결과적으로는 저도 5가지 정도로만 추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할 것 같은 폰트만 정리한 뒤 필요한 것만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폰트를 많이 설치하면, 폰트를 바꾸려 할 때 폰트리스트가 길어져 원하는 폰트를 찾는게 상당히 번거로워집니다.(오른쪽 사진참조)

 마지막으로 다시 폰트 저작권 정말 무시하면 안됩니다. 영상편집을 본업으로 하는 동생도 저에게 폰트만큼은 조심하라고 몇 번씩이나 강조를 하더군요. 재미로 시작한 영상편집, 혹은 공들여 만든 자료가 저작권에 걸려서 마음 고생하시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2편에는 이미지 파일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