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W] KO술 완전정복, 그리고 활에 적용해보기(1편)

안녕하세요. 멍짱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올해부터는 몬스터헌터 월드 실험 컨텐츠를 하나씩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인식이 안 좋은 장식주들의 효율을 직접 체험해보는 실험부터 몬스터별 상대하기 가장 좋은 최적 세팅과 간단한 공략을 한 편씩 남겨보려 합니다.

첫 실험은 "KO술과 활의 관계"입니다.




[사전지식(1) : 상태이상 개념의 이해]

KO술에 대한 분석에 앞서 상태이상에 대해 잠깐 확인하고 넘어가볼게요.
상태이상은 '마비, 수면, 독, 기절, 폭파'가 존재하는데

몬스터는 상태이상 속성별로 내성치를 갖고 있는데
상태이상의 효과발동과 내성치 상승의 반복 메커니즘이 적용됩니다.

< 몬스터 A의 상태이상 내성표(가정) >

1) 우리가 다루려는 '기절' 관점에서 이야기 해보면,
몬스터 A는 기절 내성 초기값이 150입니다.
열심히 기절 속성공격을 때려서(1타에 20이라고 가정) 8번째 타격시점(160)이 되면
기절 효과가 발동되고 몬스터의 그동안 기절 누적 내성치는 0이 됩니다.

또한 감기 걸리고 나면 면역력이 올라가듯 몬스터도 기절 내성이 올라가는데
표의 축적값(150) 만큼 상승되어 기절 내성은 300이 됩니다.
즉, 2번째 기절을 시키려면 이제 15대 때려야 된다는거죠.

이렇게 "상태이상 효과발동", "내성치 상승"이 계속 반복되지만
내성치는 최대상한치(750)까지만 오르고 더 이상 오르지는 않습니다.

750이면 37.5대 때려야 된다는 말이니, 상태이상 효과를 더 이상 보기 어렵다는거죠.


2) 추가로 육질에 대한 내용도 자료를 찾았는데

(원문)
몬스터의 기절 육질에 따라 들어가는 기절치가 변화하며, 기절 육질 100일 경우는 1배로, 200일 경우에는 2배로 들어가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기절 내성 150, 기절 육질 200인 몬스터를 해머로 공격한다고 했을 때, 기본 3타를 모두 맞추면 다음의 식에 따라 바로 기절에 걸리게 된다.

{쿵(15) +쿵(15) + 따(48)} x 2 = 156으로 기절 내성치를 넘겨 기절!

1)번에서 설명한 부분 중 기절치에 대한 내용인데, 문제는 몬스터헌터 월드에서는 설명이 불친절하여 구체적인 수치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ㅠ

<참고 : [인벤] 몬스터헌터 월드 속 상태이상 상태이상 개념잡기>


[사전지식(2) : 경직, 대경직, 기절의 차이]

경직과 대경직

- 부위파괴에 의해 발생
- 약점을 비롯한 특정 부위 내구도가 모두 깎이면 "경직"
- 어떤 부위는 유독 취약해 동일한 피해를 입고 "대경직" 발생 (몬스터마다 부위 다름)
- 상태이상이 아니라서 내성 상한치가 없고 경직 누적치만 리셋

기절

- 기절 속성 공격에 의해 발생
- 경직이나 대경직과 비슷한 모션에 추가로 머리에서 별이 도는 이펙트 나옴
- 상태이상 공격이라 내성 상한치 존재


참 복잡스럽군요ㅋㅋ 파고보니 이런 깊은 내용이 있을 줄은...

<참고 : [루리웹] 대경직과 기절 차이>


[KO술은??]

설명 : 몬스터를 기절 상태로 만들 확률을 높여주는 스킬
조건 : ① 머리 공격, ② 기절 속성 타격 중첩

사람처럼 생각하면 되겠죠... 머리 뒤통수 맞아 기절하는 것처럼...(당해본 적은 없음;;)
그리고 모든 무기가 다 기절 공격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다음의 공격들이 있습니다.

(근접) 해머, 수렵피리, 대검(태클, 옆날치기), 한손검(방패치기) 등
(원딜) 철갑유탄(보우건), 곡사(활)

그대신 문제는 머리를 맞췄을 때만 KO술 효과가 있다는 것이고
상대적으로 머리 맞추기 어려운 몬스터, 예를 들어 키린이라던가...
극악의 난이도가 될테니, KO술보다 평타딜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환하는게 유리하겠죠

(유리) 대두(大頭)몬스터 : 테오, 나나, 크샬 등
(불리) 소두(小頭)몬스터 : 키린 등


[KO술과 파괴왕의 차이는??]

사전지식(2)에서 언급한 것처럼...
KO술은 기절 공격에 영향을 주고, 파괴왕은 부위파괴 공격에 영향을 줍니다.

파괴왕에 대한 글은 다음에 추가로 더 다뤄보겠습니다.


[KO술을 올리는 방법]

KO주와 관련된 아이템으로는 아래 4가지가 있습니다.
① 장식주    : 2슬롯
② 호석       : 최대 3레벨까지
③ 식사스킬 : 야옹KO(KO주 1~2레벨효과)
④ 강타복장 : 기절속성 부여 or 기절속성치 증뎀(KO주 3레벨효과)


1) 강타복장에 대해 부가 설명해보면
모든 무기가 기절 속성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강제로 기절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데...
이게 바로 강타복장으로 해결이 됩니다.

(기절속성이 없다면) 공격에 기절 속성치를 부여
(기절속성이 있다면) 기절 속성치를 추가로 올려줌(KO주 3레벨 정도라고 함)


2) KO주(3렙), 야옹KO, 강타복장서로간에 중첩된다고 합니다

비록 철갑유탄에 관련 내용이지만
- (중첩O) KO(3렙) + 강타복장
- (중첩O) KO(3렙) + 야옹KO
- (중첩X) KO(3렙) + 강타복장 + 야옹KO  → 기절 속성부여 필요시 입고 가야할 듯

<참고 : [인벤] 강타복장 & KO술 & 철갑유탄 실험>


[KO술과 활의 궁합이 괜찮을 것 같은 이유]

어떻게 보면 KO술은 활과 궁합이 잘 맞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ssh님 영상 처음보고 따라한게 크긴 하죠ㅋ 천상계 활유저...)

- 속성 활 세팅은 필수로 약점특효(3레벨) → 약점타격시 회심률50% 추가
- 머리는 대부분 몬스터의 공통 약점
 → 약점특효 효과를 위해 머리 공격시 회심격(속성) 효과와 KO술 효과 동시발생

같은 맥락에서 파괴왕(중격주)도 괜찮을 것 같은데, 다음 실험에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1부-KO술 연구편"을 마치고 실험영상과 함께 "2부"를 업로드하겠습니다.

끝!




<출처>

1. [인벤] 강타복장 & KO술 & 산탄헤보
http://www.inven.co.kr/board/mhf/3749/2022

2. [인벤] 강타복장 & KO술 & 철갑유탄
http://www.inven.co.kr/board/mhf/1754/414241

3. [인벤] 활에도 KO주 적용되는지?
http://www.inven.co.kr/board/mhf/1754/445544

4. [인벤] KO활도 생각보다 좋네요
http://www.inven.co.kr/board/mhf/1754/522967

5. [인벤] KO주 기절이 몬스터 넘어지는건가요?
http://www.inven.co.kr/board/mhf/1754/508589
6. [루리웹] 활에 대한 모든 것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39871

7. [루리웹] 스킬 KO술에 대해 질문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79458/read/7926524

8. [나무위키] KO
https://namu.wiki/w/몬스터%20헌터%20시리즈/스킬

9. [인벤] 경직? 대경직? 기절?
http://www.inven.co.kr/board/mhf/1754/494374

10. [루리웹] 대경직과 기절 차이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57637?p__g=n__w&type=default&view=default&page=97

11. [인벤] 몬스터헌터 월드 속 상태이상 상태이상 개념잡기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2465&site=mh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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